기사 메일전송
민주, 한덕수 탄핵으로 특검 압박…국힘 "탄핵 인질극"
  • 윤갑희 기자
  • 등록 2024-12-23 12:22:37
  • 수정 2024-12-23 12:25:34

기사수정
  • ▶ 내년 1월까지인 특검법 공포를 24일까지 하지 않으면 탄핵하겠다 압박하는 민주당
  • ▶ 근거 없는 24일 공포는 탄핵인질극이라는 국힘
  • ▶ 탄핵한다면 총리 탄핵 아닌 대통령 대행 탄핵이니 200석 정족수 맞추라는 권선동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과 박찬대 원내대표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과 박찬대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여야는 23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탄핵 여부를 놓고 힘겨루기 중이다.


민주당은 한 권한대행을 향해 24일까지 내란·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으면 사실상 탄핵 절차를 밟겠다고 압박했고, 국민의힘은 "탄핵 인질극을 벌이고 있다"고 맞섰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권한대행이 내일 특검법을 공포하지 않으면 그 즉시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며 "즉시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두 특검법의 공포 및 재의요구 시한인 다음 달 1일까지 기다리는 것보다는 한 권한대행을 압박해 특검법 공포를 조기에 끌어내는 게 필요하다는게 중론이다. 


민주당은 우원식 국회의장에게 탄핵소추안 보고 및 표결에 필요한 본회의 일정을 잡아달라 강하게 요구할 전망이다.


대화하는 이재명-박찬대대화하는 이재명-박찬대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반면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의 탄핵 추진에 대해 "국무총리 탄핵이라는 칼을 대통령 권한대행의 목에 들이대고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찌르겠다는 탄핵 인질극"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소추가 진행된다면 명백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이라며 "야당은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직무 집행에 대한 책임을 묻는 탄핵소추안을 발의해야 하고, 국회는 대통령 탄핵소추에 준하는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한 권한대행 탄핵소추안 가결 요건이 총리 탄핵 가결 요건인 '재적의원 과반(151명)'이라고 주장하는 것을 겨냥한 것이다. 국민의힘은 한 권한대행에 대한 탄핵 가결 요건은 대통령 탄핵 기준으로 '재적의원 3분의 2(200명)'가 돼야 한다고 본다.


권 권한대행은 그러면서 "아무리 민주당이 헌법상 탄핵 절차를 제멋대로 해석할지라도 우원식 국회의장과 국회 사무처가 중심을 잡아달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내란·김 여사 특검법에 대해서도 "국정과 여당을 마비시키려는 속셈이 깔려 있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다만 정식으로 한 권한대행에게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건의하진 않은 상태다.


국민의힘은 한 권한대행 탄핵안이 통과될 경우 직무정지 해제 가처분 신청을 헌법재판소에 제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발언하는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발언하는 권성동 대표 권한대행 (서울=연합뉴스) 

  • 특검법안 공포나 재의 요구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내년 1월 1일까지 결정 가능하다. 민주당이 주장하는 24일이라는 시한은 법적 근거가 없어 정치 공세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한편 우원식 국회의장은 23일 '내란 상설특검'과 관련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오늘 중으로 상설특검 후보자 추천 의뢰 의무를 이행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상설특검 후보자 추천 의뢰를 아직 하지 않은 상태다. 


그럼에도 총리실 핵심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내일 국무회의 안건으로 올리기는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밝혔다.


원고료 납부하기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 기사에 7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won6er2024-12-23 17:08:48

    민주당은 저렇게 나대다가 한 번 역풍 세게 맞을 겁니다
    우원식이 앞으로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여

  • 프로필이미지
    storyfarm2024-12-23 15:51:42

    나라 운영을 정지시켜려는 시커먼 민주당, 역풍이나 받아랏

  • 프로필이미지
    nanjakga2024-12-23 14:16:54

    조폭이 뱃지를 달면 민주당

  • 프로필이미지
    ever2024-12-23 14:16:31

    위헌 정당 이재명공산당. 나라의 혼란을 부추기고, 국민 공포 부추기는 집단.

  • 프로필이미지
    have08242024-12-23 12:55:32

    탄핵에 재미 붙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 프로필이미지
    buddhachois2024-12-23 12:41:02

    끔찌한 민주당. 해산이 답.

  • 프로필이미지
    alsquf242024-12-23 12:36:53

    크리스마스 선물이 필요한 건가요? ㅋㅋ
    탄핵 인질극이란 말을 들어도
    민주당은 할 말이 없겠다요.
    탄핵 남발과 협박성 발언들로
    탄핵이 맥을 못 추게 되는 지경이 됐어요.

아페리레
웰컴퓨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닝썬 비서관이 괜찮다면 페미니즘도 말하지 마라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용산 대통령실 비서관 중에 과거 버닝썬 사건의 성범죄 가해자를 변호했던 변호사 출신 인물이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그것도 공직자의 규율과 기강을 바로잡고 비리를 감찰하는 ‘공직기강비서관’이라는 것은 더욱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2018년에 드러난 ‘버닝썬 게이트’는 우리 사회의 여성...
  2. 이재명에 환호했던 어떤 변호사의 일기 : 이재명에게 실망이다. 보도블록시장 시절 보도블록 한 장까지도 챙긴다던 그 호기로운 이미지는 허상이었나? 아니면 고작 보도블록이나 챙기는 정도의 그릇이었나?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 자화자찬 했던 일은 갑자기 자기 밑에 직원이 자기 몰래 추진한거란다. 보도블록 챙기느라 바빴나? 도지사가 되어서도 자기가 손수 자리까지 만들어 ‘통일’부...
  3. 이재명 측근 김진욱, 국제마피아파와 연루 의혹 속 총리실 임명 철회 이재명 정부 '보은 인사' 논란 가속... 김진욱 임명 철회에 '버닝썬 변호사' 임명까지 겹쳐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진욱 씨가 국무총리실 정무협력비서관으로 임명된다 7일 국무총리실은 밝혔었다. 정무협력비서관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고위공무원 ‘나’급(2급) 직위다. '일신상의 이유'로 하루 만에 자진 철..
  4. 윤미향의 소녀상이 불편한 이유 이 사진을 보고 진한 감동을 받는 이도 있을 것이고 원인 모를 불편한 감정이 온 몸을 스멀스멀 덮은 분도 있을 것이다. 윤미향 전 의원이 10일 '평화의 소녀상'을 자신의 차에 태우고 광화문으로 향하는 장면, 또한 굳이 이 사진을 찍어 게시하는 장면, 본인의 비판자들에게는 호기롭게 "불쌍하다" 조롱하는 장면. 이 모든건 단순한 정...
  5. 범죄자들이 빛을 다시보는 날로 전락한 광복절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에서 역병을 피해 성안에 숨은 프로스페로 대공과 귀족들은 외부 세계를 잊기로 선택한 자들이었다. 그들의 가면무도회는 현실로부터의 의도적인 도피였다. 하지만 2025년 대한민국의 80번째 광복절 풍경은 이보다 더 악랄하다. 여의도와 용산의 권력자들은 성벽 밖의 고통을 모르는 척하는 수준을 넘어, 바로 그 신음..
  6. 美 뉴욕타임스, 무안참사 2020년에 막을 수 있었다 무안참사, 2020년에 막을 수 있었다뉴욕타임스(NYT)가 파헤친 '죽음의 벽'지난 5일 미국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무안공항 참사의 핵심 원인으로 활주로 끝에 설치된 '콘크리트 둔덕'을 지목했다. "수십 년의 과오가 한국의 활주로 끝에 죽음의 벽을 세웠다"는 제목의 탐사보도를 통해, 이 구조물이 아니었다면 단순 활주로 이.
  7. 대통령 한마디에 기업 하나정도는 날아가는 나라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경제상황을 상기해보자면, 대통령이 쇼인지, 진심인지 모를 칼을 꺼냈다. 기업이 이윤을 위해 안전을 소홀히 했다면, 그로 인한 노동자의 죽음은 살인과 다름없다는 서슬 퍼런 논리. 포스코이앤씨를 향해 ‘면허 취소’를 검토하라는 극약 처방을 꺼내 든 지금, 그의 손에 들린 칼은 그 어느 때보다...
  8. 현재 진행 중인 악몽, 버닝썬 게이트 - 1편 ‘황금폰’과 '몰카', 잊지 말아야 할 진실들최근 대통령실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으로 버닝썬 사건의 가해자 측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가 임명되면서 버닝썬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다. 많은 여성들은 여전히 이 사건을 잊지 못하고 있으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반인륜범죄의 가해자를 변호한 이가 대통령실 비서관이 되는 것...
  9. [김변] #1758 사면 앞의 두 사람 대통령은 행정부 수반 + 국가 원수헌법에는 두 명의 대통령을 규정하고 있다. 하나는 행정부 수반, 다른 하나는 국가 원수다.국가 원수를 누구로 할 것인지는 선택의 문제이다. 우리 헌법은 행정부의 대표(대한민국 헌법 제66조 제4항)가 국가의 대표를 겸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제66조 제1항). 따라서 호칭은 대통령으로 같지만 그 업무는 구.
  10. 김문수의 '오늘' 스탠스 "윤석열이 복당 신청하면 받아준다""계엄으로 죽었거나 다친 사람 없다"김문수 전 고용노동부 장관이 윤석열 전 대통령을 향해 보인 입장 변화가 새삼 놀랍다.국무위원, 경선 후보, 대선 후보, 그리고 당권 주자라는 각기 다른 위치에서 그의 발언은 늘 변해왔다.충실한 국무위원윤석열 정부의 경제사회노동위원장과 고용노동부 장관으로 재...
후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