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나아이는 이번 전국민 소비쿠폰으로 얼마나 벌까?
  • 윤갑희 기자
  • 등록 2025-07-26 12:37:35
  • 수정 2025-07-28 08:07:23

2025년 7월 시작된 전국민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은 지역화폐 플랫폼 운영사 코나아이에게 단순한 호재를 넘어 기업의 미래 성장 동력을 시험하고 확장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고 있다. 시장의 관심은 코나아이가 이번 정책으로 벌어들일 직접적인 수수료 수익을 넘어, 이를 발판으로 어떤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지에 쏠린다.


직접 수익: 최대 900억 원대 수수료 확보

코나아이의 가장 확실한 수익원은 단연 발행 수수료다. 정부가 2차 추경으로 편성한 소비쿠폰 예산 13조 9000억 원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코나아이의 잠재적 수수료 수익 규모를 추정할 수 있다. 코나아이의 지역화폐 수수료율은 발행 규모의 약 0.65%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전체 예산이 코나아이 플랫폼을 통해 지급된다고 가정할 경우, 최대 903억 원에 달하는 매출이 발생할 수 있다.


과거 논란이 됐던 선수금 이자수익이나 낙전수입은 이번 소비쿠폰 사업에서는 코나아이의 수익이 될 수 없다. 2022년 4월부터 시행된 개정 '지역사랑상품권법'에 따라 선수금 이자는 지자체에 귀속되며 , 사용되지 않은 소비쿠폰 잔액 역시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되기 때문이다.   


수수료는 껌값 : 시가총액 수천억 이상 급증 

실제 벌어들이는 돈보다 더 큰 규모의 이익은 주식 시장에서 발생한다. 2025년 소비쿠폰 정책에 대한 기대감만으로 시가총액이 단기간에 수천억 원 이상 급증하며 막대한 주주가치를 만들어냈다.

코나아이 주가는 최근 50% 이상 급등하며 7월 5일 종가 기준 71,600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2월부터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오다 최근 급등한 것으로, 지난해 12월 초 1만원대였던 주가가 크게 오른 상황이다.


부가 서비스: 배달·택시 호출 플랫폼 성장 가속

소비쿠폰 지급으로 수천만 명의 사용자가 코나아이 앱으로 유입되면서, 기존에 탑재된 부가 서비스의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코나아이는 이미 플랫폼 내에 배달 서비스와 택시 호출 기능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특히 배달 서비스는 소상공인에게 2%대의 낮은 중개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어, 소비쿠폰 사용처를 찾는 이용자들의 선택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 무료로 제공되는 택시 호출 서비스 역시, 사용자 기반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 향후 유료화 전환을 통한 수익 모델 다각화를 꾀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코나아이 홈페이지 

B2B 솔루션: 성공 사례를 앞세운 사업 확장

전국민 소비쿠폰 사업의 안정적인 운영 경험은 코나아이의 기술력을 증명하는 가장 강력한 '레퍼런스'가 된다. 이는 기업 대상(B2B) 솔루션 사업 확장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보인다.


코나아이의 '코나플레이트'는 다른 기업이 자체 브랜드 카드를 발행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결제 인프라 플랫폼이다. 소비쿠폰 사업의 성공은 코나아이의 기술 안정성을 입증해, 자체 결제 시스템 도입을 원하는 핀테크나 유통 기업들에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기업용 복지·법인카드 솔루션인 '코나비즈' 역시 브랜드 신뢰도 상승에 힘입어 신규 고객사 확보에 긍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된다.


미래 가치: 데이터 자산과 해외 진출 가능성

이번 사업을 통해 축적될 막대한 규모의 결제 데이터는 그 자체로 핵심적인 미래 자산이다. 코나아이는 AI 및 데이터 기반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천만 명의 소비 패턴 데이터는 향후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상권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데이터 기반 신사업의 밑거름이 될 것이다.



프로필이미지

윤갑희 기자 다른 기사 보기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에 8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10-12 23:53:44

    국고를 개인금고로 만드는구나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mlwlsdid2025-08-04 12:51:17

    스트레스에요 에휴 겁나 해먹을듯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8-01 14:01:41

    코나아이가 저수진가...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july2025-08-01 12:25:39

    잘 읽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7-26 12:58:31

    코나아이 조폭들이 관리하는 것인가? 도통놈이 그 막대한 돈으로 지금까지 버티는 것은 아닐까?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7-26 12:46:23

    왜 이재명은 망해가던 기업에 이익을
    몰빵해주며 키워줄까?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7-26 12:42:34

    코나아이는 누구겁니까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7-26 12:40:03

    막산이는 얼마나 가져갈까? 그것이 알고 싶다!

    더보기
    • 삭제
아페리레
웰컴퓨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분석] 론스타 4천억 승소 역겨운 광팔이 민주당... 3년 전에는? 2025년 11월 19일한국 정치의 고질병인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식 태도가 13년을 끌어온 론스타 국제투자분쟁(ISDS) 승소 국면에서도 여지없이 반복되고 있다. 3년 전, 법무부가 판정 취소 소송을 제기할 당시 "이길 확률이 전무하다"며 결사반대했던 정치 세력이, 막상 '전부 승소'라는 극적인 결과가 나오자 정.
  2. 이낙연 "피고인 대통령 만들려 법치 짓밟아"... 공무원 사찰 '전체주의' 맹비난 새미래민주당 이낙연 상임고문이 15일 현 정부를 정면 비판했다. 그는 SNS를 통해 정부의 75만 공무원 감찰 시도를 '전체주의'에 빗대고, "민주주의 붕괴"를 경고했다.이 고문은 "한국 민주주의는 어디까지 허물어지려나"라고 반문하며 "피고인 대통령을 무죄로 만들려고 법치주의를 짓밟는 일은 이미 계속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3. 남욱 "내 재산 동결 안 풀면 고소"… 도둑의 오만은 법치의 죽음에서 자란다 검찰의 '항소 포기' 선언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대장동의 '키맨' 남욱이 입을 열었다. "동결된 자산을 풀어주지 않으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를 검토하겠다." 도둑이 되려 파수꾼에게 '내 몫을 빨리 내놓지 않으면 혼쭐을 내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그야말로 적반하장의 극치다.법치(法治)와 법을 이용한 통치....
  4. 썩어가는 것과 익어가는 것의 차이 가을 숲을 걷다 보면 바닥에 떨어진 낙엽들 사이로 오묘한 냄새가 난다. 개중에는 잘 마르고 발효되어 흙으로 돌아가는 그윽한 향기가 있는가 하면, 물기를 머금은 채 질척하게 썩어가는 쿰쿰한 악취도 있다. 인간의 나이 듦도 이와 다르지 않다. 시간은 공평하게 흐르지만, 그 시간이 인간이라는 그릇에 담길 때는 전혀 다른 화학 작용을 일.
  5. 민주당 '유동규 녹취록 속 대통령은 '윤석열'? 백광현 되치기 기자회견 17일 오전 백광현 씨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유동규와 남욱의 녹취록을 추가로 공개했다. 해당 녹취록에는 '이재명' 이름이 언급되어 있어 후폭풍이 예고된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12일 진행한 기자회견의 후속편으로,  (2023년 봄 녹음)된 것으로, 대장동 사건을 두고 두 피고인이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담겼다. 이 녹취록에서 ...
  6. 민주당을 향한 외통수 "대장동 환수법" 국가가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범죄 수익 환수를 공식적으로 포기한 상황에서 논란의 항소포기를 중심에서 처리한 박철우 검사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영전했다. 박철우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힌 인사는 이 사태의 본질을 명확히 보여준다. 이것은 실패에 대한 문책이 아니라, 성공적인 임무 완수에 대한 포상에 가깝다. 검찰 조직을...
  7. 이낙연 "대장동 항소 포기는 국가 주도 범죄... 전체주의 망령 어른거려" 이낙연 "대장동 항소 포기는 국가 주도 범죄... 전체주의 망령 어른거려"대장동 항소 포기와 사법 시스템 붕괴 비판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전 국무총리)이 19일 유튜브 채널 '류병수의 강펀치'에 출연해 검찰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항소 포기를 "국가가 나서서 범죄자를 도와준 국가 주도 범죄"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비판...
  8. YTN의 ‘자발적 복종’ 더불어민주당이 ‘국론 분열을 조장하는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라는 좌표를 찍자, YTN은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의 풍자 영상을 다룬 보도를 삭제하고 한 발더 나아가 ‘정치인 SNS 영상 사용 금지’라는 사실상의 백기를 들었다. 모든 일은 순식간에, 그리고 질서 정연하게 일어났다.'국기문란(國基紊亂)'. 유신 시대의 낡은 ...
  9. 탱크만 없는 계엄령, 그 거대한 수용소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교민들에게 "또 계엄하는 거 아닌가 걱정되실 텐데, 그런 일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좌중에서는 웃음이 터졌다고 한다. 그러나 서울에서 이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헛웃음조차 나오지 않는다. 국정 최고 책임자의 그 한가한 농담은,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절체절명의 위기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
  10. 프랑켄코리아 (Franken-Korea) 정치라는 무대 위에는 때때로 기이한 혼종(混種)이 등장한다. 완전히 새로운 존재가 아니라, 이미 사라졌다고 믿었던 과거의 망령들을 덕지덕지 기워 붙여 만든 프랑켄슈타인의 괴물 같은 것. 지금 우리가 목도하는 정권의 모습이 그러하다. 이들은 놀라울 만큼 창의성 없는 방식으로, 역대 정권들이 저질렀던 최악의 실수와 가장 추악했던 .
후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