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럼프 2차암살시도] 골프장 안으로 쑥 들어온 총구…파장은?
  • 윤갑희 기자
  • 등록 2024-09-16 08:55:45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총기와 물품 사진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15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 암살 미수 사건이 벌어진 플로리다 팜비치의 골프장 주변15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 암살 미수 사건이 벌어진 플로리다 팜비치의 골프장 주변 [A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미국 공화당 대통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암살 시도 사건이 15일(현지시간) 발생했다.

SS(비밀경호국) 요원의 선제 대응으로 참사는 막을 수 있었다.

미국 대통령 선거일은 단 51일 남겨둔 상황이다.


미국 사법당국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사건은 트럼프 후보가 플로리다주 웨스트 팜비치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골프를 치던 중 발생했다.


골프장은 부분적으로 폐쇄된 상태였는데, 트럼프가 5번과 6번 홀 사이에 있었을 때 몇 홀 앞서가던 SS 요원들이 골프장 울타리 사이로 비죽 들어온 AK 소총의 총신을 발견했다.

이때 용의자는 트럼프와 약 350미터 떨어진 상황이었다 전해진다.


SS 요원은 즉시 용의자를 향해 총격을 가했고, 총격을 피한 용의자는 AK 소총을 떨어뜨린 채 검은색 닛산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타고 달아났다고 한 목격자가 보안관에게 전했다.


목격자는 용의자의 차량 번호판을 촬영해 보안관실에 제공, 용의자를 검거할 수 있었다.

오후 1시 30분 경 보안관실은 현장에 출동해 추적에 나섰고, 팜비치카운티 인근 마틴 카운티의 95번 주간 고속도로(I-95) 폐쇄 후 대대적인 수색을 벌인 끝에 해당 차량을 발견해 용의자를 체포했다.


15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 브리핑하는 보안관 15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암살 미수 사건 브리핑하는 보안관 [AFP=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검거된 용의자는 침착한 상태로 순순히 차에서 내리며 체포되었다. 용의자는 체포 직후 어떤 진술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용의자는 하와이 출신의 58세 남성이라 전해졌다.


당국은 그가 사건 현장에서 조준경이 달린 AK-47 스타일 소총을 발견했다. 또 그 옆에 세라믹 타일이 안에 들어있는 가방 2개와 고성능 촬영 장비인 '고프로' 1대도 발견됐다.


트럼프는 사건 발생 후 인근에 있는 자신의 마러라고 리조트로 귀환했다.

그는 사건 직후 지지자들에게 "내 인근에서 총격이 있었다. 하지만 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퍼지기 전에 여러분에게 이 말을 하고 싶다: 난 안전하고 잘 있다!"이메일로 메시지를 전했다.

그러면서 "아무것도 날 늦추지 못할 것이다. 난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것이다!(I will never surrender)"라고 강조했다.


이번 총격은 첫 암살 미수 사건이 발생한 지 약 두 달 만에 벌어진 일이다.


지난 7월의 트럼프 암살범은 현장에서 사살되어 공화당 결집이외에는 별다른 파장이 없었으나 이번 암살시도는 용의자가 생존해 있어 그의 입에서 어떤 범행동기가 나오느냐에 따라 매우 큰 정치적 파장이 야기될 수 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포함한 미국 전현직 고위 인사들에 대한 암살을 시도한 혐의로 외국 국적자가 기소된 사건까지 발생한 터라 해외 세력과의 연계 여부도 관심 포인트다.

지난 8월 뉴욕 연방 검찰은 파키스탄 국적의 46세 남성을 트럼프 및 전·현직 관리들에 대한 암살 시도 혐의로 기소한 바 있다.
연방수사국(FBI)은 지난 7월 저격수와 접촉해 트럼프에 대한 암살을 모의한 뒤 미국을 떠나려던 메르찬트를 체포했었다.


이번 용의자가 횡설수설하며 별다른 정치적 메시지나 의도를 내지 않는다면 일시적 트럼프 지지층 결집으로 끝날 수도 있겠으나 계획된 암살 시도이거나 배후가 등장 한다면 대선 판도는 또 한 번 출렁일 수 밖에 없다.


 50여 일 남은 미국대선이 정책대결 보다는 감정적인 요인들로 바람이 주도하는 선거가 될 가능성이 높다.





TAG

프로필이미지

윤갑희 기자 다른 기사 보기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에 3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9-16 22:01:23

    총기 소지 찬성하는 후보가 누구더라..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9-16 10:49:08

    미국 정치도 바람잘날 없네요.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09-16 09:16:43

    미국 대선정국이 요동치네

    더보기
    • 삭제
아페리레
웰컴퓨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분석] 론스타 4천억 승소 역겨운 광팔이 민주당... 3년 전에는? 2025년 11월 19일한국 정치의 고질병인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식 태도가 13년을 끌어온 론스타 국제투자분쟁(ISDS) 승소 국면에서도 여지없이 반복되고 있다. 3년 전, 법무부가 판정 취소 소송을 제기할 당시 "이길 확률이 전무하다"며 결사반대했던 정치 세력이, 막상 '전부 승소'라는 극적인 결과가 나오자 정.
  2. 썩어가는 것과 익어가는 것의 차이 가을 숲을 걷다 보면 바닥에 떨어진 낙엽들 사이로 오묘한 냄새가 난다. 개중에는 잘 마르고 발효되어 흙으로 돌아가는 그윽한 향기가 있는가 하면, 물기를 머금은 채 질척하게 썩어가는 쿰쿰한 악취도 있다. 인간의 나이 듦도 이와 다르지 않다. 시간은 공평하게 흐르지만, 그 시간이 인간이라는 그릇에 담길 때는 전혀 다른 화학 작용을 일.
  3. 민주당 '유동규 녹취록 속 대통령은 '윤석열'? 백광현 되치기 기자회견 17일 오전 백광현 씨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유동규와 남욱의 녹취록을 추가로 공개했다. 해당 녹취록에는 '이재명' 이름이 언급되어 있어 후폭풍이 예고된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12일 진행한 기자회견의 후속편으로,  (2023년 봄 녹음)된 것으로, 대장동 사건을 두고 두 피고인이 대화를 나누는 내용이 담겼다. 이 녹취록에서 ...
  4. 민주당을 향한 외통수 "대장동 환수법" 국가가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범죄 수익 환수를 공식적으로 포기한 상황에서 논란의 항소포기를 중심에서 처리한 박철우 검사는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영전했다. 박철우 검사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앉힌 인사는 이 사태의 본질을 명확히 보여준다. 이것은 실패에 대한 문책이 아니라, 성공적인 임무 완수에 대한 포상에 가깝다. 검찰 조직을...
  5. 이낙연 "대장동 항소 포기는 국가 주도 범죄... 전체주의 망령 어른거려" 이낙연 "대장동 항소 포기는 국가 주도 범죄... 전체주의 망령 어른거려"대장동 항소 포기와 사법 시스템 붕괴 비판이낙연 새미래민주당 상임고문(전 국무총리)이 19일 유튜브 채널 '류병수의 강펀치'에 출연해 검찰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 항소 포기를 "국가가 나서서 범죄자를 도와준 국가 주도 범죄"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비판...
  6. 탱크만 없는 계엄령, 그 거대한 수용소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교민들에게 "또 계엄하는 거 아닌가 걱정되실 텐데, 그런 일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좌중에서는 웃음이 터졌다고 한다. 그러나 서울에서 이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헛웃음조차 나오지 않는다. 국정 최고 책임자의 그 한가한 농담은, 지금 대한민국이 처한 절체절명의 위기를 전혀 인식하지 못하...
  7. YTN의 ‘자발적 복종’ 더불어민주당이 ‘국론 분열을 조장하는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라는 좌표를 찍자, YTN은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의 풍자 영상을 다룬 보도를 삭제하고 한 발더 나아가 ‘정치인 SNS 영상 사용 금지’라는 사실상의 백기를 들었다. 모든 일은 순식간에, 그리고 질서 정연하게 일어났다.'국기문란(國基紊亂)'. 유신 시대의 낡은 ...
  8. 대통령의 '무지(無知)'가 국가 안보의 최대 위협이다 국가 지도자의 말은 그 자체로 전략이자 메시지다. 적대국과 총구를 맞대고 있는 분단국가의 대통령이 공개석상에서 내뱉는 안보 관련 발언은 천금의 무게를 지녀야 한다. 그러나 지난 24일 해외 기자 간담회에서 이재명 대통령이 보여준 인식은 가벼움을 넘어 참담한 수준이었다. 그는 50년간 대북 심리전의 핵심이었던 대북 방송을 "바보짓...
  9. 프랑켄코리아 (Franken-Korea) 정치라는 무대 위에는 때때로 기이한 혼종(混種)이 등장한다. 완전히 새로운 존재가 아니라, 이미 사라졌다고 믿었던 과거의 망령들을 덕지덕지 기워 붙여 만든 프랑켄슈타인의 괴물 같은 것. 지금 우리가 목도하는 정권의 모습이 그러하다. 이들은 놀라울 만큼 창의성 없는 방식으로, 역대 정권들이 저질렀던 최악의 실수와 가장 추악했던 .
  10. 새미래민주당, 남욱 소유 500억대 강남 땅 앞에서 최고위원회의 개최 새미래민주당 “남욱 소유 500억대 강남 땅, 정권이 범죄수익 보장해준 꼴”정권의 대장동 일당 범죄수익 7800억 원 보장 규탄새미래민주당은 11월 19일 대장동 일당의 핵심인 남욱 변호사가 소유한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500억 원대 부동산 앞에서 제101차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전병헌 대표는 이곳이 범죄수익 300억 원으로 매입돼 현...
후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