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워싱턴 타임스] 이재명 대통령, 사법부 장악으로 한국 민주주의 훼손 우려 제기
  • 김남훈 기자
  • 등록 2025-06-12 16:08:43

  • 미 워싱턴 타임스 '한국 사법부 위기에 처해'
  • 이대통령 재판 연기한 고등법원은 사법부 독립 포기선언한 것
  • 입법,행정에 이어 사법까지 장악한다면 누구도 막을 수 없어

[워싱턴 타임스] 이재명 대통령, 사법부 장악으로 한국 민주주의 훼손 우려 제기


워싱턴 타임스(The Washington Times)는 2025년 6월 10일자 기사에서 한국의 새로운 대통령 이재명과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사법부를 재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이는 한국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할 수 있다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는 이재명 대통령이 행정부와 입법부를 모두 장악한 상황에서 사법부마저 장악하려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한국의 새로운 대통령 사법부를 겨냥하다 (미국 워싱턴 타임스 웹사이트 갈무리)

기사에 따르면, 한국 보수층은 이 대통령과 민주당이 사법부를 개편하려는 시도를 속수무책으로 지켜보고 있으며, 국가의 '세 번째 권력 기반'인 사법부가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대법원 재판부 규모를 14명에서 30명으로 확대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 통과와 매년 4명의 신임 대법관 임명 가능성은 민주당이 사법부를 장악하려는 의도로 해석되고 있다.


보수 변호사 단체 한변의 김태훈 대표는 워싱턴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재판부를 임의로 30명으로 확대하는 것은 전원합의체 결정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며, "갑작스러운 확대 추진은 이 대통령과 그의 당이 사법부를 자신들의 이념적 이미지로 만들려는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한 이러한 움직임이 이재명 대통령에게 계류 중인 형사 사건들과 관련하여 보복적인 성격을 띤다고 시사했다.

실제로 이재명 대통령은 헌법재판관 후보 임명을 거부하고, 자신의 개인 변호사를 헌법재판관으로 지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까지 나와 국민의힘은 이를 "사법부를 사설 법률회사로 만드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의 2022년 선거법 위반 재심이 연기된 것에 대해서도 김 대표는 "서울고법은 재판을 진행해야 한다"며, "그들은 사법부의 독립성을 포기했다"고 비난했다.

기사에서 양선묵 정치평론가는 이재명 대통령이 "어떤 법적 상황에서도 기소되는 것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성곽을 강화하고' 있다"고 분석하며 "많은 지식인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만약 그가 세 가지 권력 기반을 모두 장악한다면, 그가 원하는 것을 무엇이든 막을 수 없을 것"이라며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경고를 남겼다.

프로필이미지

김남훈 기자 다른 기사 보기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로그인

댓글 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 기사에 4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6-13 12:28:12

    바른언론인이 계셔서 다행입니다.
    披露天安门事件 , 中国民主化以及台湾和香港的独立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6-13 08:13:31

    찢베스  타도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6-12 19:30:51

    단순히 재명이 문제일까... 투표장 가는 날 이재명 찍는다는 사람 만났는데 한숨만 나오더라... 가장 민주주의를 누렸던 세대가 지 자식들을 똥통에 쳐박는거 실시간으로 보는 중

    더보기
    • 삭제
  • 프로필이미지
    guest2025-06-12 18:24:02

    재맹이 너~
    가만 안 둬.

    더보기
    • 삭제
아페리레
웰컴퓨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미국이 대신 싸워주는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 새해 벽두부터 한미 관계에 경고등이 켜졌다. 미국 국무부가 한국의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통과에 대해 “중대한 우려”를 표명했고, 예정됐던 한미 FTA 회의는 돌연 취소됐다. 미국이 타국의 국내법에 이토록 즉각적이고 강경하게 반응하는 건 이례적이다.이유는 명확하다. 이 법이 겉으로는 ‘가짜 뉴스 근절’을 내...
  2. 진실게임 격화.... 쿠팡, "국정원 직원 3명 만나…강에서 증거 건지라 말해" 쿠팡은 최근 발표한 개인정보유출의 자체 조사 결과와 발표해 국가정보원의 협조에 따른 것이라고 31일 거듭 주장했다.이재걸 쿠팡 법무 담당 부사장은 이날 국회 청문회에서 '국정원이 일방적으로 용의자를 접촉하라고 지시했느냐'는 최민희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의 질의에 "(국정원이) 12월 1일 처음 공문을 보내고, '국가..
  3. "이재명에게 보고됐다" 김현지의 음성, 그리고 피의자에게 돌아간 탄원서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지난 총선을 앞두고 구의원들로부터 공천 대가성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당시 이재명 당 대표실에 보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조직적으로 은폐되었다는 정황이 담긴 녹음 파일이 확인됐다. 이수진 전 의원은 5일 조선일보와의 단독 인터뷰를 통해 김현지 당시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당시 보좌관)과의 통화 내...
  4. 전두환이 무덤에서 기립박수 칠 '민주당의 독재론' 2026년 새해 벽두, 여의도에서 귀를 의심케 하는 말이 들려왔다.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국민은 돈만 벌게 해주면 독재도 환영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농담이 아니었다. 진심이었다.이 말을 듣는 순간, 연희동 어딘가에서 기립박수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다. 그가 살아서 이 말을 들었다면 무릎을 치며 반겼을...
  5. [칼럼] 오죽했으면 노조가 나서서 "대형마트 규제 풀어달라" 외칠까 오죽했으면 노조가 나서서 "대형마트 규제 풀어달라" 외칠까정치인들에게 '반(反)기업 정서'만큼 달콤한 마약은 없다. 거대하고 탐욕스러워 보이는 '공룡(대기업)'을 사냥하여 마을 사람들(소상공인)에게 고기를 나눠주겠다는 서사는 얼마나 매혹적인가. 지지자들에게는 정의 구현이라는 '도파민'을, 정치인에게는 표심이..
  6. [종합]이혜훈 '갑질'에 민주당 '폭발'… 사퇴론 들불처럼 이재명 정부가 '국민 통합'과 '경제 전문성'을 명분으로 내세운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이 거센 역풍을 맞고 있다. 후보자의 과거 '12·3 내란' 옹호 전력에 이어 인턴 직원을 향한 충격적인 폭언 녹취가 공개되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조차 "선을 넘었다"는 비토론이 쇄도하고 있다. "너 아이큐 ..
  7. [칼럼] 대통령의 자격 국가 지도자의 자격은 어디서 오는가. 헌법과 법률이 정한 권한 이전에, ‘우리가 누구이고, 적이 누구인가’를 구분하는 명징한 인식에서 온다. 그런데 2026년 대한민국, 국군 통수권자의 입에서 그 인식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발언이 나왔다.“우리가 북한에 대해 군사적 공격 행위를 해서 그들이 불안해했을 것이다.”귀를 의심...
  8. 새미래민주당, 정당 최초 웹드라마 <강소의 기적, 새민상사> 제작 발표 새미래민주당(새민주)은 8일(목) 국회 소통관에서, 정당사 최초 정치풍자 웹드라마  제작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일 오후 2시30분에는 서대문구에 위치한 소극장 '필름포럼'에서 시즌1을 공개하는 시사회도 예정되어 있다.웹드라마에서 '새민상사 대표'로 분한 새미래민주당 전병헌 대표는 이번 시도를 "대한민국 ...
  9. [전병헌 기고] ‘셰셰 외교’의 함정 : 전략적 모호성인가, 전략적 굴종인가 정부는 ‘하나의 중국 존중’ 발언과 ‘적대적 두 국가론’ 수용 의혹에 대해 명확히 입장을 밝혀야 한다.이재명 정부의 외교 노선이 위험 수위를 넘나들고 있다.후보 시절부터 논란을 자초한 “중국에는 셰셰, 미국에는 땡큐”라는 이른바 ‘셰셰 외교’가 단순한 말장난을 넘어, 이제는 국정 운영의 실질 기조로 ..
  10. 김병기 고발만 11건, 서울경찰청 통합 수사 착수…가족까지 수사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전 원내대표를 둘러싼 각종 비위 의혹이 경찰 수사로 간다. 서울경찰청은 31일, 김 전 원내대표와 관련된 고발 사건 11건 중 10건을 공공범죄수사대에 모아 통합 수사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민주당 내 도덕성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 보좌진의 녹취록 등 구체적 증거가 쏟아지면서 사법 처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
후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