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낙연TV>, 서울대 초청강연 풀영상 공개
  • 윤갑희 기자
  • 등록 2024-10-28 22:46:15
  • 수정 2024-10-29 09:57:48

기사수정

유튜브 채널 <이낙연TV> 에서 지난 25일에 진행됐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초청강연의 전체 영상을 공개했다. 


47분 길이의 강연 영상은 이낙연 전 총리가 제시한 ‘국운 40년 주기 가설’을 기본으로 강대국에 둘러싸인 우리의 지정학적 특수성, 국제정세가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동구권의 개방과 함께 고립된 북한의 핵개발과 북한의 러-우 전쟁 파병 대응책 진단, 청년들을 향한 진영주의 타파 제안 등 강연의 전체 내용을 담았다. 




새민주당 관계자는 “강의실이라는 제한된 환경이었지만 오랜만에 공개하는 이 전 총리 강연의 분위기를 생동감 있게 보여드리도록 4K로 촬영했으며 인위적 강조나 연출 없이 꼭 필요한 자막과 자료만으로 내용에 충실하도록 편집했다.” 고 밝혔다. 또한 “고화질로 제작된 영상인 만큼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모니터도 좋지만 가정의 큰 TV화면으로 보면 생생함을 더 잘 느낄 수 있다.”고도 전했다. 

원고료 납부하기
TAG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 기사에 8개의 댓글이 달려 있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ckckorea2024-11-02 23:02:01

    작금의 정치모리배들과 한심한 정치인들에 비하면 모든 면에서 군계일학이거늘..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11-01 17:16:47

    대한민국의 희망은 이낙연입니다!
    이낙연과 함께 바다에서 만나기를 두손모아 기도합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10-31 06:41:54

    낙연 총리님 계속해서 응원하겠습니다. 기사 잘 봤습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10-30 20:36:25

    이낙연총리님 강의 들으면서 느낀 점은 국제정세에  해박하시고 너무 지혜로우시고 품격은 더 말할 것도 없이 지도자로서 준비가 완전히 되신 분이라는 겁니다.정말 윤이나 이죄명 같은 것하고는 너무 차이가 납니다.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10-30 08:45:17

    차분하게 해주시는 강의가 몰입이 확 되네요

  • 프로필이미지
    guest2024-10-30 06:48:29

    강의 듣는 내내 저런분이 계신데... 엉뚱한 두 빌런이 쥐락펴락하는 대한민국의 현실이 너무 고통스럽게 다가왔어요

  • 프로필이미지
    sep772024-10-29 11:07:19

    멋진 총리님~ 감사합니다

  • 프로필이미지
    shinwhadnc2024-10-29 09:28:39

    총리님의 말씀처럼 다가올 40년 주기의 변곡점이 지금 지나는 짙은 터널의 끝이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아페리레
웰컴퓨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닝썬 비서관이 괜찮다면 페미니즘도 말하지 마라 이재명 대통령이 임명한 용산 대통령실 비서관 중에 과거 버닝썬 사건의 성범죄 가해자를 변호했던 변호사 출신 인물이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그것도 공직자의 규율과 기강을 바로잡고 비리를 감찰하는 ‘공직기강비서관’이라는 것은 더욱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2018년에 드러난 ‘버닝썬 게이트’는 우리 사회의 여성...
  2. 협상 하루도 안돼 알려진 30분의 치욕 치욕의 청구서가 도착하고 하루가 지났다. 이제 양국 언론을 통해 그 ‘협상’의 후일담이 흘러나오고 있다. 가장 압축적인 묘사는 “펜도 필요 없었던 30분”이라는 트럼프의 만족감 섞인 회고일 것이다. 그 짧은 시간 동안 대한민국의 경제 주권 일부가 대서양 너머로 이전되었다. 시장의 평가는 즉각적이었고, 계산은 정확했...
  3. 이재명에 환호했던 어떤 변호사의 일기 : 이재명에게 실망이다. 보도블록시장 시절 보도블록 한 장까지도 챙긴다던 그 호기로운 이미지는 허상이었나? 아니면 고작 보도블록이나 챙기는 정도의 그릇이었나?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 자화자찬 했던 일은 갑자기 자기 밑에 직원이 자기 몰래 추진한거란다. 보도블록 챙기느라 바빴나? 도지사가 되어서도 자기가 손수 자리까지 만들어 ‘통일’부...
  4. 이재명 측근 김진욱, 국제마피아파와 연루 의혹 속 총리실 임명 철회 이재명 정부 '보은 인사' 논란 가속... 김진욱 임명 철회에 '버닝썬 변호사' 임명까지 겹쳐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진욱 씨가 국무총리실 정무협력비서관으로 임명된다 7일 국무총리실은 밝혔었다. 정무협력비서관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고위공무원 ‘나’급(2급) 직위다. '일신상의 이유'로 하루 만에 자진 철..
  5. 김건희특검의 ‘윤석열 속옷 브리핑’ 유감 두 번째 수감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은 특검 수사와 내란 재판에 비협조로 일관하고 있다. 결국 김건희특검이 어제 오전 서울구치소를 찾아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강제구인을 시도했으나 윤 전 대통령의 불응으로 실패하고 말았다. 빈손으로 돌아가는 특검은 기자들 앞에서 윤 전 대통령이 "속옷 바람으로 누워 있었다"는 내용의 브리핑..
  6. 이재명 '광복절 야간 임명식'에 전병헌, '대관식 하냐' 직격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8월 15일 광복절 저녁, '대통령 국민 임명식'을 열겠다고 밝히면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이미 두 달 전 국회에서 취임 선서를 하고 대통령 임기를 시작한 상황에서, 전례 없는 야간 행사를 강행하는 배경을 두고 야권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총공세를 폈다.새미래민주당 전병헌 대표는 ...
  7. 범죄자들이 빛을 다시보는 날로 전락한 광복절 에드거 앨런 포의 소설에서 역병을 피해 성안에 숨은 프로스페로 대공과 귀족들은 외부 세계를 잊기로 선택한 자들이었다. 그들의 가면무도회는 현실로부터의 의도적인 도피였다. 하지만 2025년 대한민국의 80번째 광복절 풍경은 이보다 더 악랄하다. 여의도와 용산의 권력자들은 성벽 밖의 고통을 모르는 척하는 수준을 넘어, 바로 그 신음..
  8. 미리 쓰는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선거 후기 오늘 오후, 더불어민주당의 새 당대표가 선출되었다. 아니, 될 것이다. 기다렸다가 쓰면 되긴 하는데 그만 퇴근을 하고 싶다. 그래서 먼저 쓴다. 그냥 상상해서 쓴다. 결과는 놀랍지 않다. 이변은 없었고, 선거는 막을 내렸다. 이번 선거는 누가 봐도 김어준이 밀어주는 정청래와 이재명이 밀어주는 박찬대의 승부였다. 아니, 정확히는 김어준.
  9. 美 뉴욕타임스, 무안참사 2020년에 막을 수 있었다 무안참사, 2020년에 막을 수 있었다뉴욕타임스(NYT)가 파헤친 '죽음의 벽'지난 5일 미국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는 무안공항 참사의 핵심 원인으로 활주로 끝에 설치된 '콘크리트 둔덕'을 지목했다. "수십 년의 과오가 한국의 활주로 끝에 죽음의 벽을 세웠다"는 제목의 탐사보도를 통해, 이 구조물이 아니었다면 단순 활주로 이.
  10. 대통령 한마디에 기업 하나정도는 날아가는 나라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경제상황을 상기해보자면, 대통령이 쇼인지, 진심인지 모를 칼을 꺼냈다. 기업이 이윤을 위해 안전을 소홀히 했다면, 그로 인한 노동자의 죽음은 살인과 다름없다는 서슬 퍼런 논리. 포스코이앤씨를 향해 ‘면허 취소’를 검토하라는 극약 처방을 꺼내 든 지금, 그의 손에 들린 칼은 그 어느 때보다...
후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